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공부

코스피 코스닥 차이

안녕하세요. 친절한옴므입니다.

 

오늘은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알아보면서 증권시장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코스피(KOSPI)란?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의 약어로 종합주가지수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현재는 유가증권시장의 주가지수를 코스피지수, 유가증권시장을 코스피시장이라고 부르기도합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로 1980년 1월 4일 시가총액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지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준지수 100)

 

                 

출처 : KRX, 유가증권시장 소개

 

 

 


 

 

 

2. 코스닥(KOSDAQ)이란?

 

코스닥 시장은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CT(Culture technology) 기업과 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1996년 7월에 개설된 첨단 벤처기업 중심의 시장입니다.

 

코스닥시장은 시장 개설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세계 주요 신시장 중에서 가장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으로 인정받아 해외 유망기업들이 상장하는 등 질적 측면에서도 우수한 시장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닥 시장은 IT, BT 관련 기술주와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게임 등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참여하는 젊은 시장입니다.

이러한 코스닥 시장에 참가하는 것은 기업의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는 뜻 깊은 기회가 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

 

 

상장요건 / 구분 코스피 코스닥
자기자본 300억원 이상 30억원 이상
소액주주 700명 이상 500명 이상
매출액 1000억원 또는 3년 평균 700억원 이상 100억원 이상
영업 활동기간 설립 후 3년 이상 조건 없음

(코스닥에서 벤처기업의 경우, 자기자본 15억원 이상 또는 시가총액 90억원 이상)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살펴보면..

상장된 기업들의 규모로 볼 수 있겠고, 주가 변동성 차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는 주로 삼성전자, 카카오, 현대자동차 등등 대기업들과 중견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스닥은 셀트리온헬스케어, 에코프로비엠, 메디톡스 등 기술성장기업, 벤처기업들이 상장되는 시장입니다.

 

또한,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는 주가 변동성으로 인한 위험성 차이가 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주로 신약개발,  미래성장산업 위주의 기업들이 투자를 받으며 상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미래유망성에 대한 기대감에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투자에 따른 리스크가 클 수 있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단기투자)

코스피의 경우 안정적인 매출이나 규모면에서 큰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고 꾸준한 수익에 따른 배당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안정적, 장기투자)

 

 


마무리

오늘 간단하게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코스닥이든 코스피든 해당 기업의 사업 이슈나 경영 상태, 재무재표 등 정보들을 공부하며 건강한 투자를 하길 바랍니다!

더많은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